2018년 11월 바르샤바의대를 방문중인 반달곰원장

Warsaw University of Medicine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요즘 반달곰원장에게 너무 많은 상담들이 들어오는데 많은 경우가 유럽의대 상담입니다. 그런데 정보만 얻어가려고만 하는 분들이라서 고객 분들의 진정성을 확인 한 후에 필요하신 분들에게만 세부 정보와 수속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일반 고객 분들의 궁금증을 조금 이나마 풀어 드리기 위해서 이렇게 설 연휴기간 동안에 글을 올립니다.

 

아시다시피 Warsaw University of Medicine 폴란드 바르샤바에 있는 바르샤바의과대학교는 영어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English Division이 있습니다. 이 English Division of the Second Faculty of Medicine은 영어로 의대 공부를 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1993년에 바르샤바의대에 설립되었습니다.

 

바르샤바의대 영어프로그램은 고등학교졸업생들과 대학교 졸업생들을 위해 의학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면 학생들은 MD degree를 받게 되고 유럽과 미국, 캐나다, 그리고 한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인정받는 medical diploma를 수여 받게 됩니다.

 

기초 의학공부를 완료하면 학생들은 미국의사면허시험인 USMLE(United States Medical Licensing Examination) step 1을 치를 수 있고 clinical part를 완료하는 학생들의 경우는 USMLE step 2를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리하게 카리브해의 작은 섬인 세인트조지의대등에서 미국의사가 되기 위해서 비싼 학비 들여가면서 공부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의대공부하는 동안 의대학생들의 성적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받는가 가 나중에 졸업하고 MD degree를 받는데 중요합니다. 보통 의대학생들의 이론적인 지식에 대한 평가는 코스 동안에 이루어지는 시험, 코스 마무리 과정에 진행되는 필기시험과 구두시험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학습과정에 대한 평가는 전체 코스 동안 가르치시는 선생님들의 감독하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practical/clinical skills은 코스 동안 정기적으로 평가되고 코스 마무리단계에서는 숙제의 형태로 평가됩니다.

 

영어의대학생들의 기초과학과 pre-medical training은 바르샤바의과대학교나 대학교와 관련 있는 70개 이상의 학과나 clinic에서 강의, 세미나 그리고 실습 시간 형식으로 제공이 됩니다. 자매 병원의 임상훈련시설은 clinical training의 높은 수준과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평가를 합니다.

 

영어의대프로그램 학생들을 가르치는 모든 의대선생님들은 풀타임 또는 파트타임형식으로 채용되신 분들입니다. 그분들은 바르샤바의과대학교의 기초과학연구소, pre-medical and clinical departments에서 연구원이나 의료 관계자들입니다.

 

이와 같이 폴란드 바르샤바의 명문의대이자 한국국시원에서 인정을 받는 Warsaw University of Medicine에 입학하면 기본적으로 어떻게 공부하고 어떤 형식으로 평가를 받고 이 과정을 마무리 하였을 때는 어떤 자격이 주어지고 미국의사면허시험의 어느 단계까지 치를 수 있는지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유럽에는 많은 의대들이 있으나 공부하고 돌아왔을 때 현지에서 남아서 유럽에서 의사할 때, 미국에서 의사를 할 때 등등 많은 경우를 생각하시고 결정하십시오. 그리고 공부하는 나라는 안전한지, 물가는 저렴한지, 학비는 적정한지, 한국에서 가기가 편한지 등등도 같이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반달곰원장이 바르샤바의대를 두번 갔었는데 어렵지 않게 쉽게 갈 수 있었고 저렴한 생활 물가에 너무나 행복했었습니다. 그럼 유럽의대를 고민하는 분들은 기본적인 정보를 가지시고 유럽의대선택을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반달곰원장이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