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북한산 김상궁바위를 찾은 반달곰원장

 

 

 

Rice University Jone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MBA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Rice University는 지난 겨울에 폭설대란으로 골치를 앓았던 텍사스주의 휴스턴에 위치한 사립의 연구대학입니다. 오래 전 미국 서부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텍사스의 카우보이를 연상하면, 절대 겨울의 이미지와는 어울리지 않는 지역인데요. 이런 곳에 한파가 닥쳤다는 뉴스는 여전히 실감이 안 나며, 그만큼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킨 소식이었습니다.

 

 

 

라이스 대학의 일부인 Jones Graduate School of Business의 MBA 과정이 파이낸셜 타임즈의 글로벌 MBA 2021 랭킹에서 공동 3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외에도 프린스턴 리뷰의 평가는 참고해 볼 만합니다.

#1 Graduate Entrepreneurship Program – Princeton Review and Entrepreneur Magazine 2020&2021

#5 Best MBA for Finance – Princeton Review 2021

#6 Best MBA for Consulting – Princeton Review 2021

 

 

 

오늘은 라이스 대학 존스 경영대학의 MBA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존스의 MBA는 풀타임 혹은 파트타임, 캠퍼스 내에서의 대면 수업 혹은 하이브리드 온라인 수업, 그리고, 일반 직장인을 위한 과정 혹은 임원을 위한 과정인지 학생의 현재 상황에 맞는 MBA과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휴스턴 도시의 중심에 위치한 캠퍼스에서 진행되는 최고 순위의 풀타임 MBA는 2년 과정입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의 평균 직장 경력은 2~8년 사이로 수업은 월요일에서 목요일까지 열립니다. 수업 이외에 학생들은 학생클럽, 특별활동과 네트워킹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100개가 넘는 다른 선택과목에서 과목을 골라 자신만의 커리큘럼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라이스 대학의 풀타임 MBA과정은 주요한 전환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특별히 고안되었으며, 고용주들이 바라는 양적인 한방과 직장 스킬을 개발하게 됩니다.

 

 

 

모든 MBA과정은 STEM 지정을 받았고, 이 STEM 지정은 데이터 중심 비즈니스 환경, 고용주의 요구와 학생들의 관심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을 말합니다.

 

 

 

라이스 MBA 졸업생은 시장에서 넓은 문제 해결 능력으로 유명한데, 이는 여러 학문 분야에서 양적 및 데이터 분석 방법에 근거한 커리큘럼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2년 과정의 Rice 풀타임 MBA과정의 커리큘럼에서 핵심 수업은 내일의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기초 쌓기 블록을 포함합니다. 여기에는 데이터 분석, 금융, 경영 경제학, 마케팅, 재무회계, 전략 형성 및 실행, 윤리, 조직 행동, 커뮤니케이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두 번째 해에는 선택과목을 등록함으로써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필요한 커리큘럼을 자신의 선택대로 구성하게 됩니다.

 

 

 

또한, 학생들은 9개의 Concentration 중에서 두 개 정도 선택할 수 있는데, 이수 후에는 증명서에 그 내용이 기재됩니다.

– Accounting

– Energy

– Entrepreneurship

– Finance

– Health Care

– Marketing

– Operations Management

– Real Estate

– Strategic Management

 

 

 

Concentration은 전문 분야라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스쿨에서 전공으로 여겨지는 것으로 학생들이 풀타임 MBA 학위의 일부로 추구하는 진로를 대변합니다.

 

 

 

모든 풀타임MBA 학생은 핵심 커리큘럼의 일부인 Global Field Experience에 참가합니다. 이 과목은 신생 시장의 확장에 중점을 두며, 적은 규모의 팀이 모여 현지 학생, 회사와 비영리 기업과 함께 하는 프로젝트를 완수하게 됩니다. 이 글로벌 현장 체험은 첫 번째 해 후에 1주간 열립니다. 하지만, 미국 질병관리본부(CDC)의 권장사항으로 모든 불필요한 여행 자제와 라이스 대학의 국내 및 해외 여행에 대한 지침에 따라 학교 후원의 여행 역시 취소가 되었습니다. 불확실성으로 언제까지 이 현장 체험이 진행되지 않을지 알 수 없지만, 2021년 가을학기 입학생 역시 해당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라이스 대학은 의도적으로 소규모로 운영하지만, 그 프로그램의 수준은 검증 가능할 정도로 훌륭합니다.

100%의 학생들이 인턴십에 참여하고 있으며, 졸업 3개월 이내에 88.8%의 학생들이 잡오퍼를 받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평균 초봉은 124,000달러부터 시작합니다.

 

 

 

2021-2022학년도의 풀타임 학비는 $63,500으로 입학승인을 받은 후에 2,500달러를 등록 보증금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TUITION AND FEES   PER TERM   ANNUAL  TWO YEAR ESTIMATES
Full Time MBA Tuition* $ 31,750 $ 63,500 $ 127,000
Full Time MBA Fees $ 513 $ 1,026 $ 2,052

 

 

 

풀타임 MBA과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전형 마감일을 참고해서 지원할 수 있는데, 국제학생이라면, 지금 시점에선 일정이 다소 촉박합니다. 3라운드의 입학신청 마감일은 3월 25일까지입니다.

DECISION ROUND APPLICATION DEADLINE ROLLING DECISIONS RELEASED
Round 1 October 16, 2020, 10:59 PM CST Starting December 11, 2020
Round 2 January 5, 2021, 10:59 PM CST Starting March 5, 2021 (CST)
Round 3 March 25, 2021, 5:00 PM CST Starting May 7, 2021 (CST)
Round 4
미국내지원자(US citizens or Permanent Residents only).
May 18, 2021, 5:00 PM CST Starting June 18, 2021 (CST)

 

 

 

MBA 입학신청에 필요한 준비로 다음과 같은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 대학성적/졸업증명서

– GRE or GMAT

– 이력서

– 추천서

– 에세이

– 공인영어성적

 

 

 

라이스의 풀타임 MBA 지원 시 3개의 에세이를 작성해야 합니다. 첫 번째 에세이는 500 단어 제한으로 에세이를 쓰거나 1~3분 영상으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400단어 제한으로 에세이 작성하는 질문이 주어지며, 세 번째는 주어진 3개의 질문 중 하나를 골라 답변을 달러가 영상으로 제출하는 것입니다. 입학신청서를 제출하고, 서류 합격자에 한해 인터뷰 초청을 받게 됩니다.

 

 

 

2022년 클래스 프로파일을 보면, 풀타임 MBA 학생수는 172명이었고, 국제학생 비율은 14.9%였습니다.

라이스대학의 캠퍼스가 위치한 휴스턴은 포츈 500기업의 본사 중 20개가 위치한 대도시로 다양한 실질적 업무 및 인턴십의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환경이 잘 조성된 곳입니다.

 

 

 

라이스대학의 풀타임 MBA과정에 도전하고자 한다면, 서둘러 주시기 바라며, 입학신청 문의는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