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옥스포드대학교 Said Business School을 방문하고 있는 반달곰원장

Oxford Siad MBA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오늘은 반달곰원장이 옥스포드에 가서 University of Oxford 를 방문하고 Said Business School에서 보고 느낀 것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반달곰원장이 부끄럽게도 이번에 처음으로 옥스포드를 방문했습니다. 옥스포드와 캠브리지를 빼고 다른 곳은 열심히 돌아다녔는데 왜 그렇게 됐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인연이 닿지 않았겠지요. 그래서 이번에는 반달곰원장이 인연을 만들었습니다.

 

인생이 뭐 있습니까? 만들어 주지 않으면 스스로 만들어 나가야지요. 반달곰원장이 런던에서 열린 Study World Workshop이 끝나자마자 버스를 타고 옥스포드로 이동하였습니다. 비용도 싸고 24시간 버스가 운영되고 있어서 접근하기가 매우 쉬웠고 거리도 1시간정도로 매우 가까웠습니다. 그런 곳을 이렇게 멀리하고 있었다니 부끄럽 더군요.

 

아무튼 약속이 되어 있던 EF Academy Oxford를 방문한 후에 옥스포드 곳곳을 샅샅이 돌아보았는데 옥스포드 도시 전체가 옥스포드를 대학교 백그라운드 속에서 존재하고 있더군요. 아니면 옥스포드대학교가 옥스포드라는 도시 속에서 그 프리미엄을 만끽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고요. Oxford Brookes University도 방문하고 Christ Church College, Trinity College등 옥스포드대학교의 여러 칼리지를 비용을 내면서 방문하였지만 역시 반달곰원장이 제일 좋았던 곳은 바로 옥스포드대학교의 비즈니스스쿨인 Said Business School이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최신식으로 건축되어 가는 비즈니스스쿨의 트렌드에 맞추어서 Said Business School 또한 초 현대식으로 지었 더군요. 옥스포드 기차역 바로 옆에 있는 Said Business School은 그래서인지 다른 칼리지와는 역시 달라 보였습니다. 아직은 학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은 시점이라서 학생들이 많지 않아서 바빠 보이지 않았지만 곧 엄청나게 붐빌 것입니다.

 

바로 Said Business School에서 제공하는 1년 MBA프로그램에 대해서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특별히 커리큘럼 위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거의 모든 비즈니스스쿨들이 accounting, analytics, business finance, marketing, strategy 등을 공부할 것입니다. 이외에 oxford Said MBA는 아래와 같은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Finance Lab: 이 프로그램은 financial service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key concepts, processes, instruments 그리고 models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과정은 학생들이 investment banking, private equity, asset management analyst와 관련된 일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게 이론과 현실을 연결시켜 주는 것입니다.

 

Consulting Development Program: 맥킨지컨설팅, BCG같은 컨설팅 기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컨설팅기업관련한 스킬과 안목을 제공하여 세계적인 컨설팅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입니다.

 

Social Impact Lab: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졸업하자 마자 기업에 취업을 하던, 본인의 사업을 하던지 상관없이 impact leader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1년 내내 진행되는 패쓰웨이 과정입니다.

 

이렇게 학생들을 현실적으로 졸업하자 마자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로 육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졸업생들의 초년도 연봉이 10만 파운드가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렇게 훌륭한 1년MBA인 Said MBA에 2020년도부터 조인하려면 언제까지 입학지원하면 될는지 살펴보겠습니다.

 

Application Deadlines

Stage 1: 6 September 2019

Stage 2: 1 November 2019

Stage 3: 10 January 2020

Stage 4: 3 April 2020

 

이렇게 4번의 입학 지원 기회가 있습니다. 그럼 이런 입학 지원 데드라인에 맞추어서 준비해야할 Application requirements를 살펴보겠습니다.

 

Application requirements

-Undergraduate degree (or equivalent)

-Written supporting statement

-Online assessment

-GMAT or GRE score

-Minimum of two years professional work experience

-Two references(professional or academic)

-One page CV

-English language proficiency

 

위와 같은 입학 조건을 만들어야 합니다. 모든 MBA들이 공통으로 요구하는 조건들이니 평소대로 준비하면 됩니다. GMAT과 IELTS가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이 부분을 어느 정도 만드느냐에 따라서 도전 가능성을 알 수가 있습니다.

 

Oxford Said MBA의 2020년도 입학생들의 총 학비는 59490 파운드입니다. 조금씩 오르고 있지만 그래도 미국탑랭킹 MBA보다는 훨씬 저렴한 수준입니다. 그리고 1년만에 졸업할 수 있어서 빨리 졸업하고 빨리 재취업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미국MBA를 워낙 선호하지만 옥스포드대학교 Said MBA같은 탑랭킹 MBA도 고려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적어도 대기업이던 외국계기업이나 컨설팅 기업들은 옥스포드MBA는 충분히 인지할 것이니까요. 그럼 옥스포드대학교 Said MBA에 대해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반달곰원장에게 문의하시길 바랍니다직접 방문하고 온 경험을 바탕으로 살아있는 컨설팅을 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