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남산의 일몰을 즐기고 있는 반달곰원장

 

 

 

Oncampus Lund Sweden Foundation 과정 소개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등은 유럽 최고의 복지국가이자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어 많은 외국 학생들이 방문하는 비영어권 나라들입니다. 비영어권 나라임에도 유학지로 많은 국제학생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는 이유는 많은 학위 과정이 영어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EU/EEA 국가의 학생들이라면, 학비가 무료로 제공되며, 노르웨이의 경우 공립대학은 비유럽계 학생에게도 학비가 무료입니다.

 

 

 

영어능력만 갖춰도 더 이상 해외 대학에 다니는 것이 꿈만 같은 얘기가 아닙니다. 하지만, 대학수학에 필요한 영어 능력을 갖추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기에 해외 대학 입학을 위해서 최소한 어학연수를 한다든지 혹은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영어스킬과 전공 선행 학습 등을 하게 됩니다. 오늘은 스웨덴 대학으로 진학을 돕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제공하고 있는 CEG Oncampus 스웨덴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스웨덴의 대학이나 대학원에 입학하기 전에 거칠 수 있는 Pre-Bachelor 프로그램과 Pre-Master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데, 온캠퍼스 스웨덴에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대학이 세 곳이 있습니다. 반달곰 원장이 여러 번 소개한 적이 있는 룬드대학을 비롯해 다음의 대학들이 파운데이션 과정 후 진학할 수 있는 스웨덴 대학입니다.

– Lund University

– Kristianstad University (HKR)

– Swedish University of Agricultural Sciences (SLU)

 

 

 

Oncampus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룬드대학, HKR, SLU의 경영, 공학, 과학 분야의 학부 및 석사 프로그램에 대비를 위한 우수한 기회를 주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룬드대학은 스웨덴에서 국제학생들의 넘버 원 선택지로 이미 유명한 곳이고, HKR의 경우 스웨덴의 고등교육당국의 평가에서 비즈니스 행정으로 스웨덴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SLU는 2018 Times Higher Education에 따르면, 최고의 젊은 대학으로 뽑힌 적이 있습니다.

 

 

 

스웨덴이 유학지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이유는 스웨덴어라는 모국어가 있음에도 스웨덴 사람의 90%가 영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노벨상의 수여 국가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몇 개의 세계 최고 대학을 갖고 있는 스웨덴은 전체 스웨덴의 고등교육 시스템이 세계 최고 중의 하나로 선정되었고, 일부 스웨덴 대학은 THE와 세계 대학의 아카데믹 랭킹에서 세계 최고로 선정되었습니다.

–         Sweden is ranked among the Top 4 countries in the world at providing higher education (Universitas 21 Ranking 2018)

–         Sweden is proud of its reputation for encouraging students to think independently, creatively and critically where everyone is encouraged to contribute ideas and opinions. This independence of mind and the fact that everyone can make their voice heard are two of the reasons why Sweden ranks among the world’s most innovative nations.

–         90% of Swedes speak English offering students an international environment to live and study within

–         Also home of the Nobel Prize – the world’s most prestigious academic distinction which recognises academic, cultural and/or scientific advances

–         Sweden is ranked 3rd most innovative economy in the world (2018 Bloomberg Innovation Index)

 

 

 

스웨덴에서 공부하는 것은 이론과 실무를 어떻게 결합하고, 쉬운 해결책이 없는 곳에서 복잡한 문제를 찾아가는 법과 같은 창의성 및 필요한 스킬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나라 중 하나라는 것도 스웨덴에서의 학업을 고려해 볼 만한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그 동안 스웨덴 대학들의 석사 과정에 대해 많이 알아봤으니 오늘은 스웨덴 대학의 학부 과정에 진학하기 위한 파운데이션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Pre-Bachelor’s Preparation Program (PBPP)는 학부 예비 과정으로 3개 텀으로 구성된 파운데이션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룬드대학과 크리스티안스타드대학의 수많은 학위 과정으로 진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룬드 보타니컬 가든의 중심에 위치한 온캠퍼스 스웨덴의 최신식 센터에서 이 프로그램을 학습하게 됩니다.

 

 

 

PBPP과정은 9개월의 한 해의 학사 일정 동안 지속되는데요. 세 개의 텀으로 이루어져 있고, 한 텀은 7-8주의 학습기간과 한 주의 시험 기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학생들은 주당 21시간에서 최대 25시간의 학습 시간을 갖습니다.

영어 언어 학습은 학생들의 시간표에서 최대 6시간을 차지하며, 진학을 위해 필요한 영어 수준보다 낮은 학생들에게는 필수입니다. 교실 기반의 학습 시간 이외에도 자습 시간이 있으며, 학생들은 9월부터 전공 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수학, 물리학과 같이 그 다음해 1월에 합류한 다음에 1월부터 6월까지 학부과정을 위한 스킬 모듈에 돌입합니다.

 

 

 

스웨덴의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대학 원서를 대학에 입학하는 해의 1월까지 접수해야 합니다. 그래서 PBPP는 학생들이 대학에 지원하는 때까지 입학 자격 기준에 충족하는 최고의 가능한 기회를 가지기 위해 첫 해에 아카데믹 주제에 대단히 무게를 싣습니다.

 

 

 

영어는 학습 기간 내내 공부하게 되며, 다음과 같은 스킬을 습득합니다.

–         Academic writing skills

–         Academic reading skills development

–         Presentation and discussion skills

–         Listening and note taking

–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그리고, 과목 내용에는 수학, 물리학, 학부과정 스킬, 스웨덴에 대한 소개, 룬드나 크리스티안스타드 대학의 학사 학위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한 완벽한 준비 등이 포함됩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의 일정 및 학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Programme dates No. of terms Tuition fees per programme Progressing to an Undergraduate degree starting in
20 September 2021 – 05 June 2022 3 €18,375 September 2022

 

 

 

학부 예비 파운데이션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학생들은 룬드대학의 수학, 물리, 물리지리학과, 생태계 과학 또는 크리스티안스타드 대학교의 컴퓨터 과학과 소프트웨어 개발학과 등으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Lund University BSc Mathematics

BSc Physical Geography and Ecosystem Science

BSc Physics

Kristianstad University (HKR) BSc Computer Science – Internet of things

BSc Software Development

 

 

 

입학을 위한 자격 요건으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으로 3텀의 파운데이션 프로그램 진학을 위해서는 IELTS 6.5 이상이나 이와 동등한 영어실력을 갖춰야 합니다.

 

 

 

Oncampus Lund Sweden 학부 파운데이션 과정을 거친다고 해서 룬드대학이나 HKR의 진학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2018년에 이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친 학생들 100%가 룬드대학으로 입학하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스웨덴의 대학으로의 진학을 돕는 패스웨이 과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스웨덴 대학이나 대학원으로 진학을 꿈꾸지만, 현재의 영어 실력이 부족하고, 대학 수업을 받기에는 학업 스킬이 부족하다고 판단된다면, 1년의 시간을 룬드 스웨덴의 파운데이션 과정에 투자해 보시기 바랍니다. 입학 신청은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시고,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