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가평 연인산산행을 즐기고 있는 반달곰원장

 

 

 

Karolinska Institute Master in Bio-entrepreneurship 입학안내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노벨상 중 생리 의학상이 결정되는 곳은 스웨덴의 Karolinska Institute라는 의과대학입니다. 이곳에서는 생화학, 유전학, 약학, 전염병학, 해부학, 생리학, 의학미생물학과 같은 학문의 연구 및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KI에서 학사 및 석사 프로그램이 영어로 진행되는 글로벌 학위 과정이 제공되고 있으며, 지난번 생물의학 과정과 보건정보 석사과정에 이어 오늘은 Master in Bioentrepreneurship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앞에 바이오가 붙은 Entrepreneurship으로 생물의학, 약학, 바이오테크놀리지, 보건이나 의학의 학력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맞춤 과정으로 생명공학 기업을 어떻게 경영하고, 발전시키는지에 대한 중심적인 주제를 가진 과목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코로나 국내 치료제 생산으로 요즘 화재가 되고 있는 바이오 기업인 셀트리온의 대표는 기업평가사이트 CEO 스코어의 ‘500대 기업 CEO 경영평가’에서 1위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명예회장으로 물러난 서정진 전 회장은 셀트리온의 전신인 넥솔을 이전에 몸을 담았던 대우자동차 동료 10여명과 함께 창업해서 지금의 성장을 이루어낸 인물입니다. 지금은 시가총액이 어마무시하게 큰 거대 바이오회사가 되었는데요. 바로 이렇게 바이오 산업에서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전문 석사 과정으로 카롤린스카대학의 Bioentrepreneurship 석사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미래에 생명공학 산업계에서 일하는 자신을 상상할 수 있다면, 이 과정에 대해서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MBE (Master program in BioEntrepreneurship)을 마치면, 생명과학분야의 프로젝트 및 기업의 개발 및 경영 부문에서 일할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을 갖게 될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핵심은 세상 밖의 지식의 적용입니다. 실생활 사례를 통해 배울 수 있으며, 이 프로그램에는 스웨덴 또는 해외의 기업, 당국이나 기타 관련 기관의 두 가지 실제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배치에서는 배운 내용을 적용하여 자신과 호스팅 회사를 위한 가치를 창출합니다. 또한, 학위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회사 환경에서 수행됩니다.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많은 강사들이 경험 많은 생명공학 업계 리더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영감을 주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학생과 교사의 배경과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교육학적 방법에 관한 학제간 과정입니다. 게다가 이 프로그램의 일부 과목은 스톡홀름에 있는 파트너 스쿨과 함께 제공됩니다. 경영학 과정은 왕립과학기술원인 KTH에서 제공하고, 선택과목은 Stockholm School of Entrepreneurship에서 제공하는 식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초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scientific methods,

–           global perspective,

–           ethics, and

–           equal treatment.

 

 

 

네 개의 학기 동안 학생들이 수강하게 될 과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erm Course name Credits Cycle
1 Theory in Bioentrepreneurship 4 Second
1 Industrial Management 6 Second
1 Communication in Bioentrepreneurship 1 3 Second
1 Project management – Theory 3 Second
1 Market Analysis 8 Second
1 Strategic Management Control 6 Second
2 Product Development in Life Sciences 11 Second
2 Communication in Bioentrepreneurship 2 2.5 Second
2 Elective Course 7.5 Second
2 Practical Placement 1 9 Second
3 Marketing and Sales in Life Sciences 6 Second
3 Business Development 6 Second
3 Practical Placement 2 18 Second
4 Degree Project in Bioentrepreneurship 30 Second

 

 

첫 번째 학기는 바이오 기업가정신과 전공에 포함된 이론 및 방법론이 소개되고, 커뮤니케이션은 바이오 기업가로서의 향후 전문적 역할의 중요한 부분으로 필요합니다. 이미 첫 번째 학기에 이 역량을 갈고 닦는게 시작이 됩니다.

 

 

 

이 프로그램 입학을 위해서는 180 ECTS의 학점 이상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해야 하고, 관련 전공은 보건, 생물의학, 생물학, 세포 및 분자생물학, 약학, 화학, 의학, 바이오기술 등 생명공학 관련 지식을 어느정도 갖춘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모든 수업은 영어로 진행되며, 입학 신청 마감일은2021년 1월 15일로 서류 제출은 2월 1일까지 진행하면 됩니다.

한국 대학 출신이면, 120학점의 4년제 대학을 나온 경우라면, 지원 가능하며, 영어 숙련도는 스웨덴의 고등학교 출신이라면, English 6이나 English B 과목을 수강한 수준입니다.

 

 

 

공인영어성적으로 증빙한다면 IELTS는 6.5 이상, TOEFL은 90점, PTE는 62점 이상의 점수를 만들어야 합니다.

 

 

 

입학 심사 선발 기준은 이전 학력, 관련 경력 및 연구 경험, 유학 계획 및 동기 등과 같은 지원자의 자격 사항을 전체적으로 평가합니다. 이때 추천서는 필수 사항은 아닙니다.

 

 

 

또한, 심사 과정에서 CV 양식을 완성하도록 안내를 받는데, universityadmission.se에서 온라인 입학신청서를 완성한 후 CV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CV 양식안에 한 페이지 제한으로 Statement of Intent를 작성해야 합니다. 온라인 원서 제출을 1월 15일까지 마치고, 2월 1일까지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대학 성적/졸업증명서

– 이력서

– SOP

– 공인영어성적

 

 

 

입학신청비는 900 SEK가 있고, 전체 프로그램 1년 학비는 180,000 SEK입니다. EU/EEA, 스위스 학생이라면, 학비가 무료이지만 그 밖의 지역에서 온 외국 학생은 학비를 납부해야 합니다. Karolinska Institutet는 Global Master’s Scholarships가 있어서 매 가을 학기에 시작하는 Global Master 프로그램 중 하나에 입학하는 우수한 학생에게 학비 면제의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장학금의 금액은 매년 다양하나 매년 최대 10개의 장학금이 제공된다고 하니 성실히 학업에 임하면,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스웨덴의 Karolinska Institutet의 바이오기업가정신 석사과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석사 프로그램은 바이오 기업 창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이상적이며, 입학신청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시고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