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세계탑랭킹 비즈니스스쿨인 IESE Business School을 방문중인 반달곰원장

IESE Business School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어제 스페인의 세계탑랭킹 비즈니스스쿨중의 하나인 IESE Business School의 커피챗 행사가 서울 여의도에서 열렸는데 많은 분들이 참석하였는지 궁금하네요. 이번 Coffee Chat행사는 현재 IESE Business School의 한국학생과 75분간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으로 기본의 커피챗과는 조금 달랐습니다. 학교 어드미션팀에서의 설명이 아니라 현재 공부하고 있는 한국학생의 이야기를 직접 듣는 것이므로 정말 살아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IESE MBA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GMAT과 영어 토플이나 IELTS는 어떻게 준비해야하고 어느 정도의 점수를 만들어야 하는지, 바르셀로나의 어느 지역에 집값이 저렴하면서 좋은지, 그리고 IESE MBA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어떤 학생들이며, IESE MBA졸업이후에 취업은 어느 기업으로 얼마나 빨리 하는지, 한국인으로서 스페인에서 취업하는 것은 쉬운지, 어려운지 등등 정말 물어보고 싶은 이야기들이 많았을 것입니다.

이런 좋은 행사를 꾸준하게 하는 학교가 바로 IESE Business School입니다. 거의 격월에 한번에 한국에서 학교를 알리고 MBA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프로모션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 Coffee Chat in Seoul의 개요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MBA Coffee Chat with Student – Seoul

75 min

GREETS Cafe, GLAD Hotel Yeouido, 14 Uisadang-daero, Yeoui-dong, Yeongdeungpo-gu, Seoul

Informal group meeting between prospective applicants and Ms. Yeonsoo Park (IESE MBA Class of 2019)

반달곰원장이 작년 1월에 IESE Business School을 두번째 방문하였고 도쿄의 아시아 오피스도 방문해었습니다. 방문할 때마다 느끼는 것은 정말 세계 탑랭킹같은 기풍을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학생들도 열심히 공부하고 교수들도 최선을 다해서 가르치고, 그런 열정들을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IESE MBA에 19개월 MBA밖에 없었는데 이제는 15개월의 단축MBA 프로그램이 생겨서 빨리 MBA를 하고 고국으로 돌아가고자하는 스폰서쉽 후보자나 개인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습니다. 유럽의 MBA들이 거의 1년MBA라서 회사스폰서쉽으로 2년의 유학을 보장 받은 직장인들은 유럽에서 선택할 탑MBA로는 바로 IESE MBA밖에 없는 것이지요. 물론 영국 런던비즈니스스쿨도 있지만 영국을 제외한 유럽권나라에서는 IESE MBA가 유일합니다.

그래서 과거로부터 한국의 직장인들이 많이 선호하는 MBA랍니다. 스페인에는 IE MBA와 ESADE MBA등 좋은 MBA가 있지만 IESE MBA보다는 기간들이 다 짧습니다. 그래서 가족들과 충분히 유학생활과 유럽생활을 즐기고 하는 분들은 바로 IESE MBA를 선택한답니다. 이번 IESE MBA의 2019년도 입학을 위한 지원일정도 마무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 일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Round

Application Deadline

Decision By

Deadline 1st deposit

Deadline 2nd deposit

Early Decision Round

04-Sep-18

19-Oct-18

16-Nov-18

30-Jan-19

R1

11-Oct-18

04-Dec-18

11-Jan-19

30-Apr-19

R2

08-Jan-19

01-Mar-19

29-Mar-19

30-Apr-19

R3

01-Mar-19

30-Apr-19

30-May-19

30-May-19

R4

07-May-19

07-Jun-19

21-Jun-19

21-Jun-19

 

마지막 라운드4의 마감일은 바로 5월 19일입니다. 현재 4월 22일이니 약 한달간의 시간이 있습니다. 약 350명의 학생을 선발하는 IESE MBA 입학지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GMAT입니다. 이 학생들의 평균 GMAT성적은 686점입니다. 영어는 기본으로 IELTS 7.0과 IBT 100점이상이어야 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조금 미치지 못하는 경우도 합격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그 조건을 맞추고 입학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9년도 입학하는 학생들이 내야하는 총 학비는 85,084유로입니다. 유학생보험과 기타비용등 총합쳐서 학교에 내야하는 비용은 89,950유로입니다. 1억이 훌쩍 넘는 거액입니다. 이렇게 거액의 학비를 투자해서 공부해야 하므로 신중히 생각하고 이런 커피챗 행사등에 참가하여 과연 ROI는 어떤지, 그리고 평생을 놓고 볼 때 충분히 도전할만한 가치가 있는 MBA인지를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반달곰원장은 IESE MBA를 비롯하여 유럽MBA, 그리고 스탠포드MBA를 비롯한 탑랭킹 미국MBA를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상담에 따라서는 상담비를 받고 하는유료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해바라고 궁금한 것이 있는 분들은 문으하시길 바랍니다.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