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스웨덴 스톡홀름의 스톡홀름대학교 캠퍼스를 방문하고 있는 반달곰원장

BI Norwegian Business School – Master in Finance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BI Norwegian Business School은 독립적인 비영리 재단으로 노르웨이에서 가장 큰 비즈니스 스쿨이자 비즈니스와 경영에 관한 지식을 기반한 연구를 주로 제공하는 학교입니다. 노르웨이에서 가장 크며, 유럽에서는 두 번째로 큰 학교로 노르웨이에 네 개의 캠퍼스를 가지고 있고 주캠퍼스는 오슬로에 위치합니다.

AACSB, EQUIS, AMBA의 비즈니스 주요 인증을 세 개나 받아 트리플 크라운 스쿨로 세계적으로 높은 위상을 가진 명문 비즈니스 스쿨입니다. BI는 노르웨이에서 유일한 가장 큰 세 개의 국제 인증을 받은 학교입니다. 계속해서 높은 표준의 교육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의 능력은 학생들이 이곳에서 받은 학위는 널리 인정을 받고, 학생의 취업율을 높이면서 세계적으로 가치가 있다는 것을 보장합니다.

BI는 연구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세계와의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대해서 끈질기게 중점을 둠으로써 미래 지도자들을 위한 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상위 1%의 비즈니스 스쿨이라는 국제적인 명성은 이곳에서의 학위가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        Education focused on real business challenges

–        Triple Crown-accredited school

–        High quality teachers and research faculty

–        Modern campus with vibrant student communities

외국에서 공부하는 것은 매우 위협적인 일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익숙한 것과 얼마나 다른지, 이 학교는 그저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성적을 받는 것뿐인지, 그리고, 어떻게 차가운 노르웨이에 적응할지 혹은 노르웨이에서의 생활이 그냥 공부만 하는 삶인지 아니면, 재미있는 일도 있는지 모든 게 걱정일 것입니다. BI에서 시작할 때 학생들이 경험하게 되는 것은 여러 국적의 사람들과 사람들이 호기심을 갖게 되는 분위기입니다. 106개국이 넘는 나라에서 온 2만여명 이상의 학생들로 다양성을 자랑하는 캠퍼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BI가 우수한 비즈니스 학교라는 것은 세 개의 국제인증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인데요. 이 학교에서 제공하는 MBA, 경영 석사, 경영진 교육 과정 그리고 금융 석사 과정 프로그램이 국제적인 평가기관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BI의 풀타임 석사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비즈니스에 성공할 수 있도록 대비시키기 위한 혁신적인 커리큘럼을 갖고 있습니다. 다음의 분야에서 풀타임의 석사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        Business (New – now also available at Campus Bergen!)

–        Strategic Marketing Management

–        Leadership and Organisational Psychology

–        Finance

–        Quantitative Finance

–        Business Analytics

–        Applied Economics

–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        QTEM Masters Network

–        BI–Luiss Joint Masters in Marketing

–        Accounting and Auditing (taught in Norwegian)

–        Law and Business (taught in Norwegian)

금융은 궁극적으로 모든 사업 분야에 적용되는 불확실한 환경에서 최적의 전략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현대 경영자들은 성공과 밀접하게 연관된 기업의 재무 상황을 이끄는데 좋은 통찰력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금융 석사 프로그램은 그래서 재정과 컨설팅의 직업을 위한 필수 교육일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산업에서 관리직에 대한 강력한 기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BI의 금융 학과는 유럽에서 Top 10에 속하여 학생들이게 시작점에서 확고한 기초지식과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교육을 제공합니다.

BI의 석사 과정에서 금융 분야로Finance, Quantitative Finance로 두 개가 제공되며, 요즘 금융 석사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 만큼 Master in Finance어떠한지 살펴보겠습니다.

노르웨이에 위치하지만, 영어로 제공되는 석사 프로그램으로 오슬로 캠퍼스에서 수업이 진행됩니다. 프로그램은 2020년 8월에 시작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금융 및 기타 관련 직책에 대해 잘 훈련되고 지식이 풍부하며, 사회적으로 책임감이 있는 전문가를 개발하기 위해 가능한 최고의 교육과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동시에 금융은 양적이고 분석적인 과목이기에 학생들은 모든 다른 비즈니스 분야로 이전할 수 있는 기술들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점점 기술화가 되고 있는 산업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IT와 프로그래밍 기술을 발전시키게 됩니다. 가장 인기있는 주제로 다음과 같은 것을 수업에서 접하게 됩니다.

–        Quantitative Methods for Finance:  You will be introduced to programming in MatLab, as there is increasing demand for finance candidates with technical skills

–        Applied Valuation: You will learn a range of valuation techniques, and when the different techniques should be used. The use of Bloomberg terminals will give you the skills you need for a career in the industry.

–        Investments: You will review the different financial assets available to the portfolio manager, the markets in which they trade, their risk-return characteristics, and how they are priced.

BI의 학사일정은 2학기로 진행하며, 가을학기와 봄학기가 있습니다. 시험은 각 학기 마지막에 있으며, 2년 동안 진행되는 프로그램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해에 60 ECTS의 학점을 두 번째 해 역시 60 ECTS의 학점을 이수해야 하는데, 1년차에 필수 과목을 수강한다면, 두 번째 해에는 자신이 중점을 두고자 하는 트랙을 선택해서 선택 과목 중에 골라서 수업을 듣게 됩니다. 또한 관련 직장 경력을 얻기 위한 인턴쉽을 거치거나 교환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복수 학위를 취득하는 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첫 해의 가을과 봄학기에 듣게 되는 필수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Mathematics (6 ECTS)

 – Corporate Finance (6 ECTS)

 – Quantitative Methods for Finance (6 ECTS)

 – Economics for Finance (6 ECTS)

 – Investments (6 ECTS)

 – Research Methodology in Finance (6 ECTS)

 – Ethics and Sustainability in Finance (6 ECTS)

 – Specialization Electives (18 ECTS)

이 프로그램에 입학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입학 요구 조건에 충족해야 하는데요. BI의 Master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공통으로 적용하는 조건은 학사 학위, GPA, GRE/GMAT 점수와 영어점수가 있습니다.

  1. DEGREE REQUIREMENTS

–         A successfully completed Bachelor’s degree (180 ECTS credits) in the field of business administration, finance or economics

–         Or

–         A successfully completed Bachelor’s degree (180 ECTS) in a field of study relevant to the specialisation (80 ECTS)


  1. GRADE REQUIREMENTS

–        The minimum Grade Point Average (GPA) requirement is 3.50 (B) on an ECTS scale

–        A minimum grade of C in courses relevant to the MSc degree programme


  1. STANDARDISED ADMISSION TEST       

노르웨이 이외의 지역의 학사 학위 소지자라면, 다음의 GRE/GMAT 성적이 필요합니다.

–         GMAT: 600

–         Or

–         GRE: 152 Verbal/158 Quantitative


  1. LANGUAGE REQUIREMENTS 

–         TOEFL: 90

–         Or

–         IELTS Academic: 6.5

여기에 지원하는 석사 프로그램별 특정 입학 요구 조건이 있습니다. Finance과정의 경우 비즈니스 행정, 금융이나 경제학 학사 학위 소지자이거나 다음의 과목에서 최소한 80 ECTS의 학점을 이수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        Engineering

–        Computer Science

–        Mathematics*

–        Accounting

그리고, 학사 학위는 다음의 과목을 반드시 포함하거나 이와 동등해야 합니다.

–         Foundations in Economics (e.g. Micro and Macro-Economics)

–         Mathematics*

–         Statistics or Econometrics

또한, 학점도 중요한데요. 수학, 통계학, 경제학과 금융석사 학위와 관련된 기타 과목에서 최소한 C학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만약 지원자가 위의 모든 최소 요구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개인적인 전체 평가가 수행됩니다.

여기에 지원자는 글로벌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적극적인 참여로 특별활동과 봉사활동에 기여도가 높을 정도로 리더쉽을 보여야 합니다. 배우고 지식을 적용하는 학습 능력 역시 중요합니다.

입학 신청의 경우 장학금 마감일로 3월 1일까지 지원해야하며, 그 이후에는 자리여부에 따라 수시 모집으로 진행됩니다.

지원 시 입학신청서, 학사학위 및 성적증명서, GMAT/GRE, TOEFL/IELTS 성적, 유학동기, 이력서 등이 필요합니다.

외국 학생의 석사 과정의 1년 학비는 8,900 Euro입니다. 예상할 수 있는 1년 생활비는 12,240 Euro로 석사 과정은 2년을 예상해야 하니 공부하는 기간 동안 얼마의 경비가 들지 충분히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노르웨이의 최고 명문 비즈니스 스쿨인 BI Norwegian Business School의 Finance 석사 과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입학 신청을 원하신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문의주시고, 필요한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