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북한산 비봉에 오른 반달곰원장

 

Georgia Tech Scheller College of Business MBA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해외 및 국내 MBA의 입학전형을 살펴보면, 한 번에 학생을 모집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라운드에 걸쳐 신청서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적게는 3라운드에서 많게는 거의 매달에 한 번씩 입학마감 일정을 갖고 운영하는 스쿨도 있습니다. 보통 외국 유학생은 1라운드 혹은 2라운드까지밖에 기회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Round1에 지원하는 것이 나을까요? 아니면, 조금 더 기다렸다가 Round 2에 지원하는 것이 더 나을까요? 이런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은지 이에 대해서 구글링을 하니 여러 의견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MBA 지원에서 어떤 라운드에 지원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답변은 각 입학신청 라운드의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는 것에 달려있다고 합니다.

많은 입학 지원자가 일찍 지원하느냐 아니면, 마지막 라운드까지 기다려야 하는지에 대해 혼란을 종종 느끼는데요. 입학에 성공할 확률은 어떤 MBA 지원 라운드에 지원하냐 뿐만 아니라 지원자가 준비하는 입학신청의 퀄리티에도 달려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계획을 잘 짜고 가능한한 빨리 지원하는 것이 MBA과정 합격으로 나갈 수 있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몇 라운드에 지원할지 고민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를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 입학 신청 준비 정도

 – 목표하는 비즈니스 스쿨의 랭킹

 – 국제 학생

자신의 GMAT 점수에 만족하고, 더 다듬을 필요 없는 완벽한 이력서도 있고, 정말 좋은 추천서가 있다면, 1라운드에 지원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입니다. 하지만, 지원서와 제출서류를 준비하는데, 2~3개월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될 경우 2라운드에 지원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지원자가 비범한 프로필을 가지고 있고 3라운드까지 기다려야 하는 확실한 이유가 있다면, 3라운드에 지원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목표하는 비즈니스 스쿨이 상위 15개 대학 중 하나일 경우, 1라운드나 2라운드에 지원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낫다고 합니다. 이것은 이 비즈니스의 합격률이 처음 2개의 라운드에 비해 3라운드의 합격률이 현저히 낮다고 합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국제학생은 비자 준비 기간을 감안해야 해서 미국 현지 학생보다 더 빠른 지원을 권장하고 있고, 국제학생을 위한 지원 라운드를 많은 비즈니스 스쿨에서 별도로 표기합니다.

사설이 길었는데요. 이것을 참고해서 몇 라운드에 지원할지 잘 정해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조지아 공대 Scheller College of Business의 풀타임 MBA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입학신청에 앞서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GIT의 Scheller 비즈니스 스쿨은 US News & World Report 2022의 Best Business School 랭킹에서 28위를 차지했습니다.

코카콜라, TBS 방송국 등 많은 대기업의 본고장인 애틀란타에 위치한 조지아 공대의 경영대학원으로 소규모 학습이 이루어지며, MBA가정은 맞춤화를 촉진하는 유연한 커리큘럼과 함께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필수와 선택 과목을 이수함에 따라 비즈니스의 한 분야에 집중하거나 많은 영역에서 폭넓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AACSB인증을 받은 Scheller 비즈니스 스쿨의 MBA과정은 풀타임 MBA, Evening MBA, Executive MBA 과정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학생비자가 필요한 외국 학생이라면, 풀타임 MBA과정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 과정은 22개월 동안 54학점을 이수해야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12(21학점)개의 핵심 과목과 11(33학점)개의 선택과목을 수강함으로써 코스를 마치게 됩니다.

풀타임 MBA 핵심 과정을 통해 비즈니스 통찰력과 리더십 기술을 강화하고, 혁신적인 선택과목, 트랙과 집중과정(Concentration)을 통해 고유한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구축과 지식을 실행에 옮기는 특별한 과외활동 및 경험적 학습 기회로 교실에서 배웠던 것을 보충하게 됩니다.

트랙 선택은 선택사항으로 전적으로 학생들의 의사에 달려 있는데요. 하지만, 탁월한 조지아 테크의 혁신적인 생태계와 쉘러 칼리지의 고유한 장점을 활용하여 이력서를 보강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신흥 분야에 대한 깊은 전문성을 개발하고 세계적인 기업 및 새로운 신생 기업과 함께 실제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진행할 기회입니다. 각 트랙은 네 개의 과목을 수강해서 12학점을 이수하게 되어 있는데요. 이 트랙을 통해 이수해야 하는 33학점 중 3분의 1 넘게 채울 수 있습니다.

이 트랙은 학업과 포츈 500대 기업, 비영리단체, 신생 기업 및 인큐베이터와 함께 하는 실습 프로젝트와 결합하고, 교실내 활동을 쉘러 칼리지의 세계 수준의 연구 센터에서 진행하는 강연, 네트워킹 행사, 업계 패널과 같은 공동 커리큘럼 활동으로 보완합니다.

 – Technology Innovation

 – Leveraging Analytics

 – Leading Digital

MBA Concentration도 선택사항으로 특정 비즈니스 영역에서 전문성을 개발하는데, 확실한 로드맵이 되어 줍니다. 3개의 선택과목으로 9학점을 이수하게 됩니다. 한 개 혹은 그 이상의 Concentration을 자신의 목표에 맞는 비즈니스 영역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Concentration은 Functional과 Interdisciplinary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Functional Areas Interdisciplinary Areas
Accounting
Finance
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
Law & Ethics
Marketing
Operations Management
Strategy & Innovation
Business Analytics
Cross-Cultural Human Resource Management
Entrepreneurship
International Business
Leadership & Collaboration
Managing Innovation & Technology
Quantitative Finance
Real Estate
Strategic Sustainability

조지아테크의 풀타임 MBA과정에 입학신청에 앞서 GMAT이나 GRE 시험 성적이 반드시 필요한지 궁금할 것입니다. 만약, 다음의 여러 자격 요건에 충족한다면, 시험 성적없이 지원 가능합니다.

  • Demonstration of success and strong record in undergraduate coursework and degree
  • Three or more years of professional work experience
  • Quantitative or analytical educational and/or professional experience
  • Professional certifications (CPA, CFA, PE)
  • Advanced degree (Graduate, masters, or professional degrees)
  • Georgia Tech undergrad with a strong academic record

이런 기준은 입학 심사 시 성적서, 이력서와 인터뷰와 같은 기타 요소와 함께 고려됩니다. 하지만, 유학생 지원자라면, 입학 및 지원상 경쟁력을 높이고 장학금 대상이 되려면 시험 성적을 제출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2022년 가을학기 입학을 위한 아래 전형 일정을 참고해서 입학신청에 만반의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외국학생이라면, 2라운드까지는 지원을 마쳐야 합니다.

Round Application Deadline Interviews** Decision Notification Deposit Deadline
1 October 5, 2021 November 4-5, 2021 November 18, 2021 January 5, 2022
2* January 5, 2022 February 17-18, 2022 March 4, 2022 April 11, 2022
3 March 10, 2022 April 8 & 11, 2022 April 19, 2022 May 10, 2022
4 May 10, 2022 May 20, 2022 May 27, 2022 June 15, 2022

입학신청에 필요한 준비물로 다음과 같은 서류가 있습니다.

 – 성적/학위증명서

 – 이력서

 – 에세이

 – GMAT/GRE

 – 추천서

 – 공인영어성적

 – 입학신청비 (국제학생 $85)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나라에서 온 외국 학생은 토플 95점 이상, 아이엘츠 7점 이상의 점수가 필요합니다. 인터뷰는 초청에 의해서만 진행되며, 인터뷰를 진행하는 사람은 어드미션 담당자, 경력 서비스센터 직원 혹은 MBA 재학생과 함께 보게 될 수 있습니다.

조지아 공대의 MBA학비는 Top 25 MBA 과정에서 가장 낮은 학비를 갖고 있는 비즈니스 스쿨 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지아주 거주자라면, 1년의 학비가 $29,508이고, 비거주자는 $40,752로 대부분 5만불 이상하는 MBA학비에 비하면 확실히 저렴합니다. 모든 지원자는 성적 기반의 장학금 수령 대상자로 1라운드 혹은 2라운드 내에 반드시 지원해야 해당됩니다.

세계는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글로벌 도전에 직면하여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세상에 필요한 새로운 유형의 리더는 가치 주도적이고, 분석적으로 숙련되고, 기업가적인 정신을 가진 사람들일 것입니다. 조지아 공대의 Scheller College of Business는 점점 더 예측할 수 없는 기술 중심 세계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기회를 활용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추진하는 방법을 아는 그런 리더를 양성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곳이라고 말합니다.

조지아 공대 Scheller MBA 과정의 첫 번째 라운드 마감일이 10월 5일로 한달도 남지 않았습니다. 입학 신청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