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삼성산산행을 즐기고 있는 반달곰원장

 

 

 

서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Global MBA 입학 준비 – 추천서 및 이력서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서울대학교의 경영전문대학원의 1년만에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MBA과정인 Global MBA과정의 입학 전형이 3월2일부터 시작됩니다.

 

 

 

국내 MBA이지만, Global이라는 단어가 앞에 붙으면, 국제학생도 참여하는 과정이어서 대부분은 100% 영어로 강의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서울대학교의 Global MBA의 경우 한국어 50%, 영어 50%로 강의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국내 학생들에게는 장점으로 받아들여질 것으로 여겨집니다.

 

 

 

지난 번에 서울대학교 Global MBA의 2021학년도 가을학기 입학을 위한 안내를 드렸습니다. 입학 전형 일정 및 필요한 서류는 아래에서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지원 2021년 3월 2일 ~ 3월 19일
지원서류 제출 2021년 3월 2일 ~ 3월 22일
TEPS 특별시험 2021년 3월 11일
글로벌인재특별전형 최종합격자/

일반전형 우선선발 및 1차 합격자 발표

2021년 4월 16일
일반전형 1차 합격자 대상 면접 및 구술시험 2021년 5월 1일
일반전형 1차 합격자 대상 최종합격자 발표 2021년 5월 14일
입학 및 개강 2021년 8월

 

 

 

입학지원서는 인터넷으로 작성 후 출력해서 아래의 서류와 함께 원본으로 제출해야 하며, 원본 재발급이 불가한 서류의 경우, 발급기관의 원본대조 확인 또는 공증기관(중국의 경우 공증처) 등을 통해 공증 받은 공증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 입학지원서

– 학사과정 이상 전학년 성적증명서

– 추천서 2부 (소정양식)

– 자기소개 및 경력계획서 1부 (소정양식)

– 영어능력 증빙서류 원본 또는 인터넷 출력물 1부

– GMAT 및 GRE 성적표

– TOPIK 성적표

– 이력서(소정양식)

– 경력 또는 재직증명서

– 회사지원 확인서(소정양식)

– 장학금 신청서 (해당자에 한함, 단, 외부장학금 수혜자 및 회사지원자는 제외)

 

 

 

필요 서류 중에 에세이에 해당하는 자기소개 및 경력계획서는 지난 번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2인에게 받아야 하는 추천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력직으로 이직을 할 때도 새로 지원하는 회사에서 레퍼런스를 체크하듯이 입학 지원에서 추천서는 지원자를 평가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누가 추천서를 써주느냐도 중요하겠지만, 추천인이 지원자를 어떻게 바라보고 평가하는지도 중요합니다. 어떤 분들은 이력서나 에세이보다 추천서가 중요하지 않다고 보는 경우도 있지만, 제 3자의 시각을 통해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자질 및 성격, 업적 등을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제출서류로 요구한다면, 당연히 성실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다행히 서울대학교 Global MBA 과정 지원에서는 추천서 2부가 소정양식에 의해 작성됩니다. 국문 및 영문 버전이 있기 때문에 추천인이 편한 방법의 양식으로 요청하면 될 것입니다. 영어를 잘 하는 분이라면, 영문 버전이 나을 수도 있고, 영어가 부족하다면, 한글 버전이 더 편하게 쓰일 것입니다. 추천서는 어느 분에게 받을 것인지는 많은 고민이 필요한데요. 자신과 자신의 업무 혹은 자신의 학교생활과 학업에 대해서 잘 아는 분께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국문과 영문에서 공통으로 작성해야 하는 부분은 추천인 성명, 추천인의 회사, 직책,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입니다. 국문이나 영문버전에서 묻고 있는 질문의 문항수가 차이가 있습니다.

 

 

 

국문 버전이 더 많은 것을 작성토록 유도하고 있는데, 다음과 같은 질문 항목이 있습니다.

1. 지원자와는 어떤 관계이며 언제부터 알게 되었습니까?

2. 지원자의 수학능력에 관한 긍정적인 측면을 기술해 주십시오.

3. 지원자의 수학능력에 관하여 부족한 점이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4. 지원자의 수학계획 및 졸업 후 계획에 대해 아는 한도 내에서 평가해 주십시오.

5. 지원자의 자질 평가 (테이블의 자질을 탁월에서 관찰할 기회가 없었음 등으로 7등급으로 나눔)

6. 위에 언급된 사항 외에 지원자의 성품, 장래성 등 입학 사정에 참고할 수 있는 도움이 될 만한 사항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필요하면 별지에 작성하셔도 됩니다.)

 

 

 

반면, 영어버전의 추천서는 질문이 더 간단하기에 3, 4번의 평가와 맨 마지막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잘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1. How long have you known the applicant?

2, In what capacity do you know the applicant?

3. Please appraise the candidate in terms of the qualities listed below, identifying here the group to which you are comparing the applicant:

4. Your overall impression of the applicant: (Truly exceptional/Excellent/Good/Average/Below average)

5. Please comment below on the applicant’s leadership, communication skills, team skills, initiative, strength and weakness. If you have any additional comments that you think would assist the Admission Committee in making its decision, please add them here. Attach additional sheets if necessary.

 

 

 

이력서도 서울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소정양식에 맞춰 작성해야 합니다.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해서 양식에 맞게 작성해야 하며, 한글로도 작성 가능합니다. 이력서 항목에는 다음의 내용이 포함됩니다.

– 경력목표

– 학력사항

– 경력사항

– 수상내역

– 특별활동

– 개인사항

 

 

 

이미 작성된 이력서가 있다면, 학교에서 요구하는 양식으로 변환해서 다시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Global MBA과정 입학에 도전하고자 한다면, 반달곰 원장에게 적절한 컨설팅을 받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