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LA David Geffen School of Medicine (DGSO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미국 의대에 진학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지만, 그래도 도전해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계속적으로 외국 학생 자격으로 입학해서 공부할 수 있는 의대를 찾아 그 정보를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미국 서부지역의 명문대학교인 UCLA의 의대인 David Geffen School of Medicine의 의대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UCLA 데이비드 게펜 의과대학의 교육프로그램은 임상실습, 교육, 연구, 공공 서비스 분야에서 뛰어난 경력을 쌓기 위한 대학 졸업생들을 준비시키는 게 주 목적입니다. 의과대학이 의사 교육의 한단계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식한 교수진은 학생들이 과학적 지식, 사회적 가치, 인간의 필요가 변화하는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의대의 졸업생은 환자에게 양질의 진료를 제공하고, 과학 지식의 발전에 기여하며, 의사로서 경력을 쌓으면서 계속적으로 배울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이들은 또한 지역 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의학의 인도주의적, 윤리적, 법적, 문화적 측면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보여줄 수 있도록 훈련 받습니다.

이 의과대학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의학 교육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환자 중심의 치료 개발에 있어서도 필수적입니다.

DGSOM의 의학 교육 프로그램은 MD를 비롯해서 아래와 같습니다.

– MD Program

– Medical Scientist Training Program (MSTP) – MD/PhD

– UCLA /PRIME – MD +Master’s

– UCLA /Charles R. Drew Medical Education Program – MD

– Summer and Post-Baccalaureate Programs

– Articulated/Concurrent Degree Programs

– PhD Education Programs

 

Summer 프로그램으로 UCLA Premedical/Predental Enrichment 프로그램, Summer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Program, UCLA Reapplication Program이 제공됩니다.

이 중에서 프리메디컬 과정인 UCLA PREP는 교육 및 경제 환경이 좋지 못한 취약계층을 위한 과정으로 미국 시민권자나 최소한 영주권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고, GPA 커트라인 및 추천서와 학업 계획서 등이 지원 시 필요합니다. 여름 한달 조금 넘는 과정이지만, 이 과정을 통해 의대나 치의대에 합격할 확률을 조금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위 프로그램 중 살펴볼 과정이 바로 MD 프로그램인데요. 일반 MD 과정 이외에 UCLA/Charles R. Drew Medical Education Program이라고 불리는 프로그램은 학생이 CDU라고 불리는 사립 의과대학인 Charles R. Drew University of Medicine and Science 와 UCLA의 DGSOM에서 의학을 배우게 되며, UCLA 캠퍼스에서2년의 연수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학업 성적이 좋고, 동정심을 갖고 혜택받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진 학생들을 선발하며, 매년 24명의 학생들이 4년제 공동체 기반의 의학 교육 프로그램에 등록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Charles R. Drew / UCLA Medical Education 프로그램의 어드미션 위원회가 다양한 관심사와 배경을 가진 여성과 모든 소수 집단을 적절하게 대표함으로써 다양성에 헌신한다는데 있습니다. 모든 지원서는 성별, 인종, 나이, 종교, 국적, 성적지향 또는 재정상태와 관계없이 신중하게 검토한다고 합니다.

 

UCLA DGSOM의 MD 프로그램의 커리큘럼은 총 4년 동안 3단계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Phase 1에서는 Human Biology and Disease에 대한 기초 과학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이 과정이 첫 번째와 두 번째 해에 이루어집니다.

Phase 2에서는 임상 실습으로 핵심 임상실습 기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3년째에 시작되며, Phase 2는 Clinical Performance Exam(CPX)로 마무리됩니다. 임상실습 동안 교육의 목표에 비만내과, 가정의학, 입원환자 내과, 신경학, 산부인과, 소아과, 심리학, 수술이 포함됩니다.

마지막 단계인 Phase 3에서는 직업적 관심이나 특별 프로그램 등록을 바탕으로 3학년 후반에 5개 College 중 하나를 선택해서 4학년이 되면서 집중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 Academic Medicine College

– Acute Care College

– Applied Anatomy College

– Primary Care College

– Drew Urban Underserved College

 

이밖에 모든 4학년 학생들은 졸업을 위해서는 College Foundation Course를 성공적으로 마쳐야 하는데, 300번대, 400번대 레벨의 코스에 등록하게 됩니다. 또한 이들은 승인된 로테이션 목록에서 3주간 400단계 중환자실 로테이션(ICU Rotation)을 완료해야 합니다. 중환자실 로테이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ICU로테이션의 마지막 날에 모의 실험과 필기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쳐야 합니다.

 

입학지원은 다른 미국 의대와 마찬가지로 AMCAS 웹사이트를 통해 가능하며, 추천서 역시 반드시 AMCAS를 통해 제출되어야 합니다. 의과대학 입학 시험이라 할 수 있는 MCAT 역시 치뤄야 하며 가장 좋은 것은 봄에 시험을 보는 것이며, 최소한 늦어도 9월 전에는 시험을 봐야 합니다. 모든 지원 서류가 도착하기 전까지는 인터뷰를 요청하지 않기 때문에 시험은 미리 보고 결과를 받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입학 신청은 수시모집으로 1월부터 7월까지 신청서를 받고 있습니다. 추천서는 3~5개 정도 필요하며, 외국 학생 지원인 경우 충분한 재정 상태를 보여줘야 합니다. 이는 학생비자를 받기 위해 필수적인 사항으로 다른 지원 자격은 미국 지원자와 모두 동일합니다.

 

UCLA의 David Geffen School of Medicine은 미국 내 랭킹에서 아주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올해 U.S. News and World Report 에서 Nation’s best medical School로 선정되었습니다. Primary Care에서 4위인데요. 이는 전년도 순위보다 두 단계 오른 순위입니다. 연구 부분에서는 8위의 학교로 UCLA의대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UCLA의 David Geffen School of Medicine의 입학신청에 관심이 있거나 해외에서 의료활동을 위해 해외 의대 진학을 위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