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케이프타운 Bo-caap 보캅마을을 방문중인 반달곰원장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오늘도 방문학자 관련하여 상담을 받으러 오셨습니다. 교육 공무원이신데 박사학위를 받으신 인생을 열심히 사신 분이셨습니다. 미국의 탑랭킹 대학교로 방문학자를 원하셨는데 반달곰원장이 옛날에 방송국 기자분을 컨설팅해드려서 보내드린 적이 있어 이번에도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작년에 반달곰원장에게 방문학자 문의를 하셨던 분의 내용을 살펴보면서 반달곰원장이 어떻게 회신을 드렸는지를 살펴보면서 방문학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그 분의 프라이버스가 있기에 제가 좀 각색하여 문의를 옮기도록 하겠습니다.

반달곰원장님 안녕하세요?

네이버블로그를 보고 문의를 드립니다. 제가 방문학자 혹은 어학연수를 가고 싶어서 관련 문의 드립니다. 저는 현재 교육공무원이며 박사학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의 지인이 미국 뉴욕주에 살고 있어서 미국 뉴욕으로 어학연수나 방문학자과정으로 갈 수 있을지 문의하고자 이렇게 이메일을 드립니다.

경력은 20여년이상의 교육공무원이 있고, 학위는 의학관련 박사학위가 있고 다른 전공으로는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그래서 간호학이나 공중보건학, 또는 심리학관련하여 방문학자로 갈 수 있을지, 아니면 어학연수로 갈 수 있을지 문의를 드립니다. 희망 체류기간은 2년정도입니다.

미국 방문 목적: 간호학 혹은 공중보건학, 심리학 분야에 대한 공부 혹은 어학 연수

제가 바르게 생각하고 있는 것인지 그리고 이를 위해서 어떤 것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잘 몰라 문의 드립니다.

수고하십시오~

이렇게 반달곰원장에게 문의를 주셨는데 자녀를 동반하여 가려고 하시는 여성분이셨습니다. 교육공무원이라서 신분상으로는 확실하지만 그냥 자녀동반유학을 위해서 단순하게 어학연수를 가려고 하다가는 학생비자가 거절 될 확율이 매우 높습니다. 비자가 한번 거절되면 나중에 무비자인 ESTA로도 미국 들어가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본인에게 맞는 좋은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합니다.

반달곰원장이 생각할 때는 방문학자 과정이 제일 적절할 것입니다. 박사학위가 있고 교육공무원이고 헬쓰케어나 헬쓰매니지먼트등으로 초청받아서 간다면 충분히 비자인터뷰도 통과할 확율이 높고 본인도 하고 싶은 공부를 편하게 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비용면에서도 어학연수보다 훨씬 경제적일 것입니다. 그래서 반달곰원장은 아래와 같이 이메일회신을 드렸습니다.

***박사님,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이메일로 문의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박사님의 커리어를 가지고 어학연수를 가시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비자문제도 있고 하니 방문학자로 가셔서 관심있는 분야의 공부도 하시고 영어공부가 필요하시면 영어공부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뉴욕으로 방문학자가는 쉽지가 알을 것 같습니다. 뉴욕으로는 콜롬비아대학교 한국학센터가 있는데 1년비용이 2만달러입니다. 그리고 SUNY 스토니부룩도 있는데 그곳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아서 어렵습니다. 그리고 보통 방문학자 프로그램은 1년이 기본입니다. 그러므로 그런 대학교로는 비자도 2년 받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제가 2년과정으로 자신 있게 도와드릴 수 있는 학교는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Wilmington와 Duke University, UCSD GLI입니다.  그런데 health 관련으로 방문학자를 원하신다면 health care관련 전공을 제공 하고 있는 UNCW가 좋을 것 같습니다. 본인의 연구나 관련 수업을 청강하실 수 있고 원하시면 어학연수도 하실 수가 있으십니다.
방문학자로 갈 수 있는 곳이 거의 한정 되어 있기에 반달곰원장이 추천하는 대학교로  확실히 초청받아서 동반유학을 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도움 필요하시면 연락주십시오, 감사합니다.
반달곰원장 드림

반달곰원장의 이메일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동반유학으로 가시기에는 어학연수는 절대로 피해야 합니다. 커리어가 있고 전문직이면 방문학자가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전문직이 아니어도 박사학위가 있거나 임원이나 10년이상의 커리어가 있을 경우 반달곰원장이 방문학자과정으로 도와드릴 수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어학연수를 하고 싶다면 방문학자 J비자로 미국가서 그 대학교에 부설어학원이 있으면 그 부설어학원에서 영어어학연수를 하면 됩니다.

반달곰원장이 컨설팅해드리는 UNCW와 UCSD에 바로 부설어학원이 있어서 공부하기에 좋습니다. 또는 방문학자과정은 그 대학교에서 하시고 인근의 사설어학원에서 영어어학연수를 해도 됩니다.

이렇게 자녀동반유학을 고려하시는 커리어 여성분이나 전문직 분들은 반달곰원장에게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비록 회사의 스폰서쉽이 없어도 반달곰원장이 방문학자 가실 수 있도록 도와드릴 수가 있습니다. 상담은 이메일, 전화, 카톡으로 해드리는데 소정의 상담료가 있슴을 이해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