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ICEF Miami Workshop중 University of Miami를 방문중인 반달곰원장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Continuing Studies – VISP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주거 자원 회사인 Livability는 최근 미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100대 장소에 대한 연간 리스트를 발표하면서 학교, 병원, 인프라의 접근성, 저렴한 가격 및 수입, 주민들이 어떻게 그러한 기회를 이용하는지와 같은 요소를 분석합니다. 이 리스트에서는 인구 2만에서 3만 5천명 사이의 도시들만 살펴보았는데요. 위스콘신주 매디슨이 Livability 리스트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그후 Business Insider는 23만 5천명이 사는 중서부 도시, 매디슨이 나머지 도시들과 차별화되는 7가지에 대해서 언급했습니다. 그 일곱가지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최고의 예술, 음악, 음식, 맥주가 있는 활기찬 문화적 허브 도시

2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지역사회를 지지하는 대학 타운

3. 다양한 야외활동이 있는 자연적으로 아름다운 도시

4. 적은 빈곤층

5. 자전거 탑승자를 위한 최고의 도시

6. 다운타운 주택 개발로 젊은 직장인들에게 매력적인 도시

7. 녹색지대가 많은 도시

 

오늘 매디슨이라는 도시를 간단히 소개하는 이유는 바로 이곳에 위치한 주립 종합대학으로 위스콘신 대학교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대학교는 매디슨, 밀워키, 오클레어, 그린베이, 파크사이드 등12개의 캠퍼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캠퍼스는 바로 위스콘신대학교 매디슨인데요. 1848년에 설립되어 현재 13개의 School과 Colleges를 갖고 있는 대학입니다. 2017년 가을학기 기준으로 학부, 대학원 등의 등록 인원수는 43,820명으로 큰 대학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요. 2017년 대학 입학지원자수 35,000명 중에서 53%가 합격한 것으로 보아 명문대학이지만, 입학이 아주 까다로운 수준은 아닌 곳입니다.

위스콘신 대학교 매디슨에는 평생교육원에 외국 학생을 위한 부서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에는 학점 인정 프로그램인 Credit 프로그램과 Non-credit 프로그램이 있어 그 내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Credit Programs]

– Visiting International Student Program (VISP)

– Formal Exchange Programs

– online and Flexible Degrees and Certificates

– Summer Term

– Intensive English Program

– Distance Learning

 

 [Noncredit Programs]

– American Culture and English Program : 고등학생을 위한 여름 과정

– EducationUSA Academy : 15~17세를 위한 대학 준비 과정

– UW Advance : 18세 이상의 외국 대학/대학원생을 위한 맞춤 프로그램

 

위의 프로그램 중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VISP 과정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Visiting International Student Program (VISP)

VISP과정은 위스콘신 매디슨 대학에서 한 텀 혹은 그 이상의 기간 동안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데요. 미국의 명문 공립 연구 대학 중의 하나의 세계 수준의 교수진이 가르치는 정규 대학 코스에 등록하게 됩니다. 학생들이 캠퍼스에서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문화/사회 활동뿐만 아니라 개인 맞춤의 상담 역시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지원 자격은 본국의 대학에서 최소한 한 학기를 마친 국제 학생으로 다음 수준의 영어실력을 갖춰야 합니다.

TOEFL: Minimum of 80 (iBT) / 550 (PBT)
IELTS
: Minimum of 6.5

 

학부생의 경우 최소한 한 학기를 마친 학생으로 매디슨에 도착하기 전에 학위 과정을 마친 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또한 학업 성적도 비교적 우수해야 하는데요. GPA가 4.0기준으로 3.0이상은 되어야 지원 가능합니다.

대학원 이상의 학생들은 학사 이상으로 현재 대학원 석사나 박사과정에 재학중이거나 졸업을 했거나 상관은 없습니다.

학부생 및 대학원생 수준의 VISP 예상 참가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Estimated Cost of Attendance for Undergraduate Level Students**

2018-19 ACADEMIC YEAR

FALL OR SPRING
(4 MONTHS)

ACADEMIC YEAR
(9 MONTHS)

Tuition & Segregated Fees
Based on minimum enrollment of 12 credits each term

$18,903

$37,806

Estimated Living Expenses

$7,044

$15,849

Total Estimated Cost

$25,947

$53,655

 

Estimated Cost of Attendance for Graduate Level Students**

2018-19 ACADEMIC YEAR

FALL OR SPRING
(4 MONTHS)

ACADEMIC YEAR
(9 MONTHS)

Tuition & Segregated Fees*
Based on minimum enrollment of 8 credits each term

$12,619

$25,238

Estimated Living Expenses

$7,044

$15,849

Total Estimated Cost

$19,663

$41,087

 

생활비에는 필수 보험료, 숙소, 전기/수도세, 식비, 교재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VISP 프로그램은 일년 중 세 학기 어느 때든 입학을 할 수 있는데요. Fall, Spring, Summer로 다음의 일정으로 진행됩니다.

Fall: Early September through late December.

Spring: Mid-January through mid-May.

Summer: Many different 1 – 13 week sessions are offered from mid-May to late August.

 

지원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서류 준비가 필요합니다.

– 대학 성적/재학/졸업증명서

– 공인영어성적

– 여권사본

– 재정서류

 

VISP 참가자는 위스콘신 대학의 우수한 세계 수준의 교수로부터 정규 과목을 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UW-Madison은 13개의 칼리지와 스쿨에 걸쳐 160의 학술 부서와 프로그램에서 가르치는 5천개 이상의 과목으로 미국에서도 최고임을 자랑합니다.

 

요즘은 어학연수가 필요 없을 정도로 영어를 제법 하는 어린 학생들이 많습니다. 어학연수를 하러 해외에 머물기보다는 현지 문화와 생활을 익히고, 더 나아가 현재 자신의 학업에 도움이 되는 게 있다면 시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입니다. 오늘 소개한 위스콘신대 매디슨의 International student 프로그램 중 VISP는 정식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똑같이 미국 대학 캠퍼스에서 실제 현지 수업을 들어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 프로그램에 등록을 원하신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시고, 필요한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