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CEF Berlin Workshop에 참석중에 알렉산더플랏츠를 방문하고 있는 반달곰원장

GLS High School Study Abroad in Germany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최근에 독일의 랭귀지 스쿨인 GLS German Language School Berlin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오늘도 최고의 시설과 캠퍼스를 가진 GLS의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번에는 일반적인 독일어 성인과정에 대해서 살펴봤다면, 이번엔 고등학생을 위한 교환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GLS는 역사적인 수영장과 베를린에서 독일어를 배우는 동안 캠퍼스에서 살 수 있는 옵션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아주 넓은 캠퍼스(16,000평방미터)를 가지고 있는 독일에서 유일한 랭귀지 스쿨입니다. 공원 같은 캠퍼스는 베를린 중심부에 있는 그린 오아시스와 같으며, 독일에서 최고의 독일어 학교로 다섯 번이나 선정된 아주 특별한 랭귀지 스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학교가 위치하는 곳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는 지도와 캠퍼스 사진입니다. 대충 보더라도 랭귀지 스쿨안에 호텔과 아파트, 학교 및 식당이 있어 어떤 어학원 시설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곳 GLS에서는 성인 과정 이외에 어린 아이 및 십대들을 위한 다양한 독일어 과정이 제공되는데요. 그 중 High School exchange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독일 조기 유학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관심있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매년 150명 이상의 교환 학생이 독일의 고등학교 과정에서 공부하고자 GLS를 찾고 있다고 합니다. 홈스테이에 살면서 통학하는 데이스쿨과 기숙사 생활을 하는 보딩스쿨로 구분할 수 있으며, 어떤 형태의 고등학교 생활을 원하는지에 따라 선택 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Day School/host family]

High School 배정 시 독일의 아무 곳이나 배정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는 GLS가 협력하는 다음 지역의 고등학교에 배정을 하고 있습니다.

–        Bayreuth

–        Berlin

–        Bremen

–        Hamburg

–        Koblenz

–        Lübeck

–        Minden

–        Nürnberg

 

학교 선택은 전적으로 학생에게 달려 있으며, 위 리스트 중 하나의 도시를 선택하게 됩니다. 짐나지움이라는 세컨더리에 배정하며, 데이 스쿨을 다닌다면, 학교 근처에 있는 홈스테이 가정에 머물게 됩니다. 보딩 스쿨보다 비용이 저렴한 편으로 2개월 혹은 3개월 동안의 기간처럼 아주 짧게도 머물 수 있습니다.

Day School/host family 신청시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령 14 ~ 18세

– 독일어 레벨 A2 (온라인 테스트)

만약 독일어 실력이 A2가 안된다면, 베를린의 Preparatory German 코스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Boarding Schools in Germany]

GLS와 함께하는 독일의 사립 및 공립 보딩 스쿨에 입학할 수 있는데요. 데이 스쿨보다는 훨씬 비용이 비쌉니다. 최소한 1년을 머물러야 하지만, 장점으로 아비추어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고, 그 다음은 독일 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아비추어를 하길 원한다면, 최소한 독일 아비추어 시험 전에 최종 2년을 머물 것을 계획해야 합니다. 모든 보딩 스쿨은 학생의 독일어 실력을 요구하고 있어 상당히 잘 해야 합니다.

만약, 독일어 실력이 미치지 못한다면, Prep 코스를 먼저 들은 다음 보딩 스쿨로 트랜스퍼 하게 됩니다. 보딩 스쿨 프로그램은 Stater Weekend & Prep Courses in Berlin이라는 코스로 시작하는데요. 이 코스는 독일어 및 독일 학교를 알아가는 과정으로 전 세계에서 온 다른 교환학생들을 만나게 됩니다. 2월과 9월에 3일 진행되며, 학비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의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GLS가 알선하는 보딩 스쿨은 아래와 같습니다.

– Berlin – Insel Scharfenberg (State boarding school) : 공립 학교로 베를린의 다른 학교보다는 학비가 저렴한 편으로 Tagel 호수의 아름다운 섬 Scharfenberg에 위치합니다. 입학 자격이 까다로운 편으로 높은 독일어 실력 C1을 요구하며, 최소한 16세 이상으로 C1이하일 경우 파운데이션 코스를 먼저 거치고 이 학교에 입학하게 됩니다. 총 460명의 학생이 등록되어 있으며, 그 중 70명이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고, 5%는 국제 학생입니다. 가을학기에만 입학 가능하며, 최소 1년 이상 등록을 해야 합니다.

 

– Berlin – Villa Elisabeth : 사립 보딩 스쿨로 승마, 골프, 세일링의 활동이 가능합니다. 최소 연령은 13세로 독일어 실력은 Upper Intermediate 레벨(B2)이어야 입학할 수 있습니다. 250명 총 학생에 40명이 보딩, 10%가 국제학생입니다. 2월과 8월에 입학 가능하며, 최소 5개월 이상 등록을 해야 합니다. 학비는 24,450유로/1년, 13,850유로/5개월입니다.

 

– Brandenburg – Stift Neuzelle : 사립 보딩스쿨로 1268년에 설립된 사원을 학교 건물로 사용하고 있으며, 건물이 무척 아름답고 역사가 깃들어 있어 보통의 학교보다는 다른 느낌을 풍깁니다. 총 490명 학생에 55명이 보딩, 10%의 국제학생이 재학 중입니다. 입학은 13세 이상으로 독일어는 level B1 이상이어야 합니다. 2월 혹은 8월에 입학 가능하고, 1학기, 1년 신청 가능하고, 이보다 짧아도 신청할 수 있으니 문의 가능합니다. 학비는 36,890유로/1년, 14,650유로/1학기로 여기에는 학비, 기숙사비와 식비, 주당 두 번의 독일어 학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Near Munich – Landheim Schondorf : 뮌헨 근처의 Ammersee 호수 지역에 있는 사립 보딩 스쿨로 14세 이상, 독일어 실력 B2 이상이 입학 가능합니다. 총 250명 학생에 보딩 학생이 125명, 그리고 국제학생 비율이 20% 정도 됩니다. 2월 혹은 8월에 입학해서 한 학기 혹은 1년 정도 공부를 하게 됩니다. 학비는 39,400유로/1년, 20,500유로/1학기로 학비, 기숙사비, 주에 두 번의 독일어 레슨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GLS의 고등학교 교환 프로그램은 데이 스쿨 혹은 보딩 스쿨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보딩 스쿨에서는 매주 2레슨의 무료 독일어 수업이 무료로 제공되고, 한 번의 무료 주말 여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GLS 레스토랑인 ‘Die Schule’에서 크리스마스 디너가 무료로 제공되는 것도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GLS의 독일 고등학교 교환 프로그램은 단순히 독일어 공부를 위해 단기로 참여할 수도 있고, 혹은 궁극적인 목표가 독일 대학 입학이어서 아비투어를 계획하고 가는 학생들 역시 참여 가능합니다.

독일의 고등학교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다면, 언제든지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시고, 필요한 정보 및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