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독일 Humboldt Institut 의 독일 전지역 학교를 방문하는 도중 이틀밤에 보낸 Bad Schussenried 캠퍼스에서 일찍 일어나 새벽 안개속에 쌓인 Humboldt Institut 캠퍼스를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반달곰원장의 모습. 이 Bad Schussenried캠퍼스에는 수속와 교실이 모두 갖추어져 있어서 독일 김나지움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이 장기적으로 독일어 공부를 한답니다. 한국의 어린 학생들, 초5에서 고1까지 많은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반달곰원장은 이번에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CEF Berlin Workshop에 참석하고 독일의 명문어학원인 Humboldt Institut가 제공하는 독일어 어학연수프로그램과 독일어 썸머캠프를 제공하는 학교와 숙소를 확인하느라 베를린에서 출발하여 뮌헨까지 한 바퀴를 돌았습니다. 독일에서 독일어 어학능력을 B2 또는 C1까지 35주안에 만들어서 대학교 진학을 하거나 대학원 진학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독일에서 독일어로 공립대학교에 입학하면 학비가 무료입니다. 우리나라의 학비도 1년에 천만 원 정도 되고 4년이면 4천만 원이나 됩니다. 그것도 서울대 연고대등을 졸업해도 취업이 될지 안될지도 모릅니다.  고등학교 때 그 고생해서 명문대학교에 그 많은 학비를 내고 다녀도 취업여부가 불투명하니 이 얼마나 어이없는 일인가요?

 

수능 등의 스트레스를 덜 받고 미국의 명문대학교나 미국의 보통대학교를 패쓰웨이를 통해서 입학하려고 하는 학생들도 많지요. 학비는 우리나라보다 훨씬 비쌉니다. 생활비도 비싸지만 미국대학교 졸업 후에 취업하는 것이 솔직히 쉽지 않습니다. 졸업 후에 1년짜리 OPT를 주지만 취업스폰해주는 기업들이 많지가 않습니다. OPT시작 후 3개월 안에 취업을 못하면 미국에서 쫓겨나와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독일은 정말 좋은 나라입니다. 어차피 영어를 배우나 독일어를 배우나 외국어를 공부해서 대학에 입학하는 것은 같은데 독일의 경우 학사나 석사학위를 하고 취업여부와 상관없이 1년 반 동안, 즉 18개월 동안 독일에 머물면서 취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독일의 경기는 매우 좋은 편이기에 충분히 졸업 후에 취업도전을 할 수가 있습니다.

나중에 Humboldt Institut에 대해서 더 자세히 글을 올리겠지만 베를린과 Constance 캠퍼스에서의 독일어 어학연수뿐만 아니라 이 학교에서는 공립보딩학교에 다닐 수 있는 혜택을 줍니다. 독일고등학교 김나지움을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독일 공립보딩학교 + 숙박, 식비 등의 비용이 2만 유로 정도 밖에 들지 않으므로 매우 저렴하게 공부를 할 수가 있을 뿐만 아니라 나중에 독일공립대학교 입학을 하면 학비가 또 공짜이므로 일부러 미국이나 영국의 보딩학교를 갈 필요가 없습니다.

반달곰원장이 실제로 독일 공립보딩학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Lindenberg를 방문하여 한국 학생들을 만나봤는데 학생들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았습니다. 그리고 학생들 자신이 독일보딩학교로 고등학교를 다니겠다라는 결심을 한 것을 보면 보통 학생들은 아닙니다. 너무나 자신감있고 미래에 대한 자신의 계획이 잘 서있는 모습을 보도 반달곰원장은 한참을 흐뭇해 했었습니다.

독일공립보딩학교는 학교교육 퀄리티도 좋고 Humboldt Institut에서 제공하는 시설과 음식 또한 훌륭하여 믿고 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디언등이 필요 없어서 그냥 학생들을 보내면 학교에서 다 알아서 해줍니다. 물론 반달곰원장이 학교의 파트너로서 특별히 케어하고 고등학교 생활뿐만 아니라 독일대학교 진학까지 모두 도와드리고 있으니 반달곰원장을 믿어서라도 충분히 보내실 수 있습니다.

우리아이는 다르다, 특별하다 라고 생각하시는 엄마 아빠 분들은 정말 자녀를 특별하게 키우시길 바랍니다. 적은 비용으로 엄청나게 특별하게 키울 수가 있습니다. 독일 출장을 종종 다니면서 학교들을 만나고 믿을 수 있는 학교를 만나게 되다 보니 반달곰원장도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 독일 공립대학교에 학비 무료로 다니고 싶은 학생이나 직장인분이나, 아예 고등학교과정 김나지움(보통 8년, 9년으로 구성되어 있음-지역마다 다름)을 하고 공립대학교를 가고 싶은 분들은 반달곰원장에게 문의하세요. 정말 좋은 프로그램을 자신 있게 추천해드리겠습니다. 독일과 오스트리아 비엔나 체코 프라하 등 학교를 직접 찾아가서 직접 확인하고 선생님과 직원들과 이야기하고 얻은 살아있는 정보를 드리는 반달곰원장에게 문의하시면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얻으실 수가 있습니다. 언제든지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