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헬싱키 Sibelius Park에 있는 Sibelius Monument 을 찾은 반달곰원장

Trinity School of Medicine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오늘은 카리브해에 위치한 특별한 의과대학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Trinity School of Medicine으로 캠퍼스는 St. Vincent and Grenadines의 수도인 Kingstown의 Ratho Mill 구역에 위치합니다. 학교가 위치한 나라 이름이 읽기에도 버거울 정도로 긴데요.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 제도는 1979년에 영국에서 독립한 섬나라입니다. 북아메리카 카리브해 동부에 있는 영연방의 하나로 나라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빈센트섬과 여러 개의 작은 그레나딘 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인근의 세인트조지의대는 한국학생들이 너무 많고 학비가 비싸서 반달곰원장은 세인트조지의대는 더 이상 컨설팅을 안합니다.

Trinity School of Medicine의 본교라 할 수 있는 Trinity Medical Sciences University는 2008년에 오픈한 미국과 캐나다의 의사 공급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의대로 MD 프로그램의 기초 과학의 일부와 프리 메디컬 프로그램, 석사 프로그램을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에서 가르치고, 미국의 볼티모어에서는 MD 프로그램의 임상 과학 부분을 교육합니다.

이 대학의 행정을 담당하는 본부는 조지아주 Rosewell에 위치하며, 킹스타운의 Milton Cato Memorial 병원과 볼티모어의 Johns Hopkins 병원과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Trinity Medical Sciences University는 두 개의 스쿨로 이루어져 있는데, 오늘 소개할 School of Medicine과 School of Biomedical Sciences입니다. Trinity School of Medicine은 MD 프로그램으로 미국, 캐나다, 캐리비언이나 세계 어디서나 의료 행위를 할 수 있도록 의과 대학 학생을 훈련하고 있습니다.

Trinity School of Biomedical Sciences는 고등학교에서 매디컬 스쿨에 입학하는 것을 생각하는 학생들에게 혹은 다른 경력에서 전환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견고한 의학 예비 학습을 제공하기 위해 존재하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비학위, 준학사, 학사와 석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각 스쿨은 독특한 강점과 타임라인으로 MD 프로그램이나 보건 전문인으로 경력을 위해 기초적인 학습과 같은 보건 과학에서 취업을 위한 전문적인 그 다음 단계를 밟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선택권을 주고 있습니다.

 

Trinity School of Medicine은 2008년에 오픈했으며, 미국과 캐나다의 시스템에 맞는 것을 찾지 못했던 자격을 갖춘 의대생들에게 아주 훌륭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미 입증된 초기의 임상 경험, 포괄적인 USMLE 시험 준비와 문화 지원 방법을 발전시키고 진화시키는 기회를 잡으면서 학교와 졸업생은 학교의 트레이드마크인 개인 교육 방식을 유지하면서도 승승장구했습니다.

Trinity는 Caribbean Accreditation Authority for Education in Medicine and other Health Professions (CAAM-HP)의 공식 승인을 받았으며, CAAM-HP는 카리브해의 의료 프로그램을 인가하기 위해 설립된 합법적인 기관입니다.

CAAM-HP가 사용하는 표준은 Liaison Committee on Medical Education (LCME)의 아웃라인에 따라 미국의 의대 인증 프로그램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미국에서 인가된 의과대학과 비슷한 표준을 가진 것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Trinity 의대생이 누릴 수 있는 학교의 장점으로는 세 가지를 뽑아 볼 수 있습니다.

– 즉각적인 임상 경험 : 230개의 침상이 있는 대학 병원인 Milton Cato Memorial Hospital과 협력으로 임상 경험은 첫 학기에 시작되고 St. Vincent 캠퍼스에서 5학기 동안 계속됩니다.

– 소규모 수업 : Trinity는 적은 규모의 학급을 유지하기 위해 입학생의 수를 제한합니다. 이것은 학생과 교수 비율을 낮추고 학습 환경이 모든 학생 각자가 지원을 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모든 학생은 아카데믹 어드바이저와 짝을 이루게 되고 담당 상담직원은 학생의 성과를 모니터하고 학습 스킬, 시험 스킬과 시간 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학생과 만나게 됩니다.

– 성과 : 커리큘럼은 종합적인 USMLE 스텝 1과 2의 예비 학습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면허 시험은 레지던트 배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트리니티의 교수진은 국립 의료 시험원(National Board of Medical Examiner, NBME)의 훈련 시험, 여러 형태별 진단 시험, NBME의 종합 기초과학 시험 모두를 학생들이 단순 합격이 아닌 아주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해 활용합니다.

 

Trinity의과대학의 5년 MD 과정의 커리큘럼은 다음 그림과 같이 설명됩니다.

 

Term 1에서 5까지 학생들이 의사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의료과목을 수강합니다. 여기에는 해부학, 생화학, 초기 인간 개발, 발생학, 역학 및 생물통계학, 역사학, 생리학, 신경과학, 미생물학과 면역학, 병리학, 약학 등의 의과학 수업 및 임상 및 커뮤니티 의학 개론 수업을 받게 됩니다.

Term I

·       Anatomy I

·       Biochemistry

·       Early Human Development

·       Histology I

·       Introduction to Clinical and Community Medicine I

Term II

·       Anatomy II

·       Histology II

·       Embryology

·       Physiology

·       Epidemiology and Biostatistics

·       Introduction to Clinical and Community Medicine II

Term III

·       Neuroscience

·       Microbiology and Immunology I

·       Pathology I

·       Pharmacology I

·       Introduction to Clinical and Community Medicine III

Term IV

·       Microbiology and Immunology II

·       Pathology II

·       Pharmacology II

·       Behavioral Science

·       Introduction to Clinical and Community Medicine IV

Term V

·       Introduction to Clinical & Community Medicine V

·       Integrated Systems Review

5번째 텀에서는 USMLE 스텝 1 시험을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도록 학생들을 안내하는 가능한 검토 과정이며, 의료 임상훈련 준비를 하게 됩니다. 이 텀에는 St. Vincent에서 진행되며, Trinity 캠퍼스와 커뮤니티의 핵심과 지원은 USMLE 스텝 1 시험 준비에 맞춰져 있습니다.

필수 NBME 시험과 USMLE 시험을 통과한 후에 임상 훈련을 시작할 수 있고, 학생들은 48주의 Clinical core clerkship과 27주의 선택 과목을 들어야 합니다. 핵심적인 clerkship에 가정 의학, 내과, 산부인과, 소아학, 정신과, 수술 등이 있습니다.

 

MD 학위는 의학 기초 과목을 이수하고, 임상 단계를 거쳐, NBME와 USMLE 시험을 모두 통과하면 수여됩니다. 의학 수업은 킹스타운 캠퍼스의 Trinity School of Medicine에서 진행되고, 75주의 임상 경험은 미국의 승인된 장소에서 혹은 Milton Cato Memorial 원이나 기타 장소에서 특별 승인에 의해 진행됩니다.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의료 행위를 희망하는 졸업생은 National Residency Match Program (NRMP)나 Canadian Resident Matching Service(CaRMS)와 같은 레지던트 가능한 곳에 신청자를 연결해주는 시스템에 등록하게 됩니다. USMLE 스텝 3 시험이 있는 기간 동안 2~5년을 레지던트 생활을 하게 되고, 레지던트, 펠로우쉽을 거쳐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의사 행위를 할 수 있는 의사 면허 시험인USMLE 스텝 3 시험을 보게 됩니다.

 

Trinity의 의대에 입학하기 위한 기본적인 요소는 학부 학점, 선수 과목과 MCAT 시험 성적입니다.

입학은 수시 모집이며 1월, 5월, 9월로 세 번의 개강일이 있습니다. 지원에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Your MCAT score,(미국, 캐나다학생들 해당)

–        An application fee,

–        Official transcripts,

–        Letters of recommendation, and

–        Your application.

 

Trinity 의과대학의 학비는 기초 과학 단계, 임상 의학 단계로 나뉘며, 전체 학비는 $149,500 (10텀)입니다.

Basic Science Tuition: Terms I-V  $ 14,200 per term
Clinical Medicine Tuition: Terms VI-X  $ 15,700 per term
Total Tuition  $149,500 ten terms

 

여기에 학생활동비, 시험비용, 시험 준비 비용은 별도이며, 교재비, 유니폼 및 의료 장비, 건강보험료, 숙소비용 및 용돈 등을 추가로 예상해야 합니다.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의사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MD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Trinity School of Medicine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입학 신청을 원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시고, 필요한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